레이EV를 살까요, 택시로 출퇴근할까요? 5년간 어떤 선택이 더 이득일지 분석해봤어요.

기본 조건
레이EV 가격은 2,900만원이고, 보조금은 600~800만원이에요. 할부는 60개월, 금리 4%, 월 유지비 10만원이죠. 택시는 평일 왕복 2만원으로 한 달에 21일 이용해요.
단순 비용 비교
구분 | 전기차(600만원 보조금) | 전기차(800만원 보조금) | 택시 출퇴근 |
---|---|---|---|
월 비용 | 56만원 | 52만원 | 42만원 |
5년 총비용 | 3,360만원 | 3,120만원 | 2,520만원 |
택시 대비 차이 | +840만원 | +600만원 | – |
단순 비교하면 택시가 600~840만원 더 저렴해요.
시간에 따른 누적 비용 변화
약 30개월 시점에서 택시 비용이 전기차 실질 비용을 역전하는 지점을 보여주는 그래프약 30개월(2년 6개월) 지점에서 택시 비용이 전기차 실질 비용을 역전해요.
하지만 이것도 고려해봐야 해요
중고차 가치요 5년 후 전기차는 구매가의 40% 정도 남아요.
- 600만원 보조금 시: 약 920만원
- 800만원 보조금 시: 약 840만원
택시비는 오르기 마련이에요 매년 5% 오른다면 5년 총 비용은 2,785만원으로 265만원 더 들어요.
전기차는 연료비가 정말 저렴해요 가솔린차보다 월 15만원 절약하면 5년간 900만원을 아낄 수 있어요.
전기차 실질 비용 구성

실제로는 전기차 총비용(3,120만원)의 44%인 1,380만원만 지출하는 셈이에요.
모든 걸 따져보면
항목 | 전기차(600만원 보조금) | 전기차(800만원 보조금) | 택시 출퇴근 |
---|---|---|---|
기본 비용 | 3,360만원 | 3,120만원 | 2,785만원(인상 고려) |
중고차 가치(-) | 920만원 | 840만원 | – |
연료비 절감(-) | 900만원 | 900만원 | – |
실질 비용 | 1,540만원 | 1,380만원 | 2,785만원 |
택시 대비 절약액 | 1,245만원 | 1,405만원 | – |
결론
처음에는 택시가 싸 보이지만, 모든 걸 따져보면 전기차가 훨씬 이득이에요. 보조금 받으면 1,245~1,405만원을 더 아낄 수 있어요.
비금전적 가치 비교

전기차는 이동 자유도, 편의성, 환경 영향 면에서 택시보다 우수한 가치를 제공해요.
이럴 땐 이렇게 선택하세요
상황 | 추천 |
---|---|
출퇴근 외 차량 필요 | 전기차 |
5년 이상 장기 계획 | 전기차 |
주차 공간 확보 용이 | 전기차 |
충전 인프라 접근성 좋음 | 전기차 |
출퇴근만 이용 | 택시 |
주차 공간 확보 어려움 | 택시 |
3년 이하 단기 계획 | 택시 |
주거지-직장 거리 매우 가까움 | 택시 |
5년 이상 타실 계획이고 여가 활동에도 차가 필요하다면, 전기차가 경제적으로나 편의성으로나 더 좋을 것 같아요!